미국에서는 차가 필요할 일이 많아서 (장을 본다거나 어딜 가든) sharing car이라던가 렌트카를 할 일이 자주 생긴다. 국제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외국인의 경우 미국에서 운전을 하는데 제한이 없지만, 3개월 이상 체류 예정일 경우 미국 DMV를 통해 운전면허증을 취득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당장 차는 없지만 한국에서 운전하던 감을 잃지않았을때 미국 면허를 따 두기로 했다. 몇몇 주들은 따로 시험 없이 한국면허증을 미국 면허증으로 1:1교환해주는 제도가 있는데, 뉴욕주는 해당이 없어서 그냥 시험을 보기로 했다.
* 미국 오레곤주, 아이다호주는 상호인정 국가임에도 학과시험 실시.
미국 국내면허 인증 주
→ 메릴랜드주, 버지니아주, 워싱턴주, 매사추세츠주, 텍사스주, 플로리다주, 오리건주, 미시간주, 아이다호주, 앨라배마주, 웨스트버지니아주, 아이오와주, 콜로라도주, 조지아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아칸소주, 테네시주, 하와이주, 펜실베니아주, 위스콘신주, 오클라호마주, 아리조나주, 루이지애나주
미국 운전 면허증 발급 프로세스 (타임라인)
과정을 크게 보면 1. 필기시험 / 2. Pre-Licensing교육 이수 / 3. 도로주행 으로 이루어진다.
10/8 (화) DMV 필기시험 예약 (온라인 또는 현장접수 가능) (D-Day)
10/8 (화) 필기 시험 응시 (Permit Test) - (80점 이상이면 통과) (D-Day)
10/9 (수) DMV 방문 및 필요서류 제출 + Interim Permit 수령 (D+1)
10/25 (금) 임시 운전면허증 수령 (Learner Permit) (D+17)
10/25 (금) Pre-Licensing Course 듣기 (5시간 소요) (D+17)
도로 주행 예약
도로주행 시험 응시
운전 면허증 발급 완료
1. DMV 필기시험 예약
우선 https://my.ny.gov/LoginV4/accountType.html 에서 myNY.gov 계정을 만들어야한다 (Personal). 이름과 이메일 계정, 미국 현지 주소, 생일을 입력하면 쉽게 가입할 수 있다. 뉴욕주의 운전면허 필기시험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지원한다. 온라인으로도 언제 어디서든 시험을 볼 수 있어서 온라인으로 치기로 했다.. 필기시험은 오프라인으로 보면 20문항이지만 온라인으로 시험을 볼 경우 50문항이다.
시험을 위한 신청서를 작성해야하는데 아래 기본 정보들을 물어본다.
- 취득하고자 하는 면허의 종류 / 이름 / 생년월일 / 이메일 / 성별 / 키 / 눈동자 색깔 / 연락처 / SSN 번호 / 집주소
- 필요서류 목록 (생년월일 증빙 + 뉴욕주 거주사실 증빙 등)
여기서 필요 서류들이란 본인의 생년월일과 뉴욕주 거주사실 등을 증명해야하는 자료들이다. 토종 한국인 유학생인 필자는 (영주권 x) 다음과 같은 증빙 서류를 준비해 갈 수 있었다. 자신에게 맞는 필요 서류가 무엇인지 한눈에 보려면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 SSN 실물 카드 (2점)
- 여권 (4점) - 합법적 신분증빙
- 사진이 있는 외국인 운전면허증, 현재 유효하거나 만료된지 2년이 경과하지 않아야 함. (4점)
- 사진이 부착된 외국인 신분증 (3점)
- 미국대학 학생증 및 공인 성적표 (2점)
- 은행거래내역서 (1점) - Bank Statement
- 컴퓨터로 인쇄한 미국 급여명세서 (1점) - Payslip
- 공과금 영수증 (1점)
- 렌트 계약서 (0점) - Rent contract
필자는 혹시몰라서 여러 서류들을 준비해갔지만 DMV에서 실제로 요구한 서류들은 다음과 같다.
- MV44 신청서
- SSN 실물 카드
- 여권
- I-20
- 공과금 영수증 or 렌트계약서 (렌트를 낸 기록이 아니라 실제 렌트 계약서를 가져가야한다)
- Bank statement (payslip인 급여내역서와는 다르다. Chase은행의 경우 어플의 우측상단 profile -> Document manager -> Statements & Documents -> Statements에서 출력이 가능하다)
2. DMV 필기시험 응시
필기시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응시가 가능한데, 오프라인으로 응시할 경우 20문항이 출제되고 온라인으로 응시할 경우, 당연히 카메라를 켜야하며 50문항이 출제된다 (온오프라인 시험 모두 80% 이상 맞춰야 통과). 그러나 카메라를 키는게 감독관이 응시자들을 감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응시자가 부정행위를 하지 못하게 하는 목적이라기보다는 그냥 계속 그자리에 있는지 확인하는 듯한,,느낌이었다. (시험 도중에 랜덤하게 카메라를 바라보라는 안내문이 나옴).. 시험은 전부 4지선다 객관식이고 Quizlet이라는 곳에서 nys permit test를 치면 나오는 문제들과 정확히 똑같이 출제된다. 응시기회가 무제한이기에 (떨어지면 6시간 뒤에 재응시 가능) 필자는 30분만 훑고 바로 온라인 시험을 쳐봤는데 바로 통과할 수 있을만큼 쉬웠다. 위에 링크해둔 사이트를 보고 난이도를 파악한 뒤 시험을 응시해보면 될 것 같다. (공식 사이트 연습문제) 공식사이트 연습문제도 있긴한데, 그냥 quizlet이 문제가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속성으로 공부할땐 훨씬 유용했던 거 같다. 오프라인 시험은 약 5~10분이 소요되며 온라인 시험은 약 20~25분이 소요된다고 생각하면 될것같다.
한국처럼 필기시험을 치면 바로 결과가 나오고 필기시험을 통과하면 Interim Permits (임시 허가증)을 받을 수 있다.
필기시험을 예약할때 안내받았던 필요서류들은 직접 DMV를 방문하여 제출해야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필기시험을 통과했더라도, Learner Permit을 발급받으려면 직접 DMV를 방문하여야한다. (온라인으로 방문시간을 예약할 수 있는 DMV도 있고 무조건 walk-in해야되는 DMV도 있으니 각자 지역에 맞게 찾아봐야한다.)
At the DMV you will:
- Bring in the originals of all submitted documents (서류들의 원본)
- Take and pass a vision test (시력검사)
- Get your photo taken (사진 촬영)
- Pay any applicable fees (수수료 납부)
- Get a temporary permit (임시 허가증 받기)
온라인 필기시험 이후 DMV에 방문하고나서 종이로된 임시허가증을 받기까지는 총 20분정도 소요되었다. Standard를 할건지 Real-id를 할건지 그자리에서 골라야하는데, 잘 몰라서 그냥 real-id로 했다. (두 종류의 차이점은 여기에 잘 정리되어있다. - real id로 하면 미국 국내선을 탑승할때 신분증으로 사용가능하다고한다). 간단한 시력검사와 사진찍기까지 마치고 총 $64.25 (사진촬영비용 $25 + 면허증 비용 $29.25 + 지원료 $10) 를 지불하면 종이로된 임시허가증 (Interim Permit) 영수증을 준다. 이후 입력해놓은 주소로 2주안에 사진이 함께있는 플라스틱카드로된 learner permit을 받아야 다음단계 (pre-licensing course)로 넘어갈 수 있다. 그 전까지는 종이로된 임시허가증을 가지고있으면 운전면허가있는 사람과 동행한다는전제하에 운전이 가능하다.
3. Pre-Licensing교육 이수
우편으로 learner permit을 받고 나면 5시간짜리 Pre-Licensing 교육을 이수해야한다. 직접 근처 Driving School을 방문하는 방법도 있지만 온라인(인터넷 강의)으로 떼우는 방법도 있기때문에 온라인을 택했다. 대부분 45~50불 안쪽에서 가격이 형성되는데 가장 낮은 가격 ($44.95) 을 가진 3곳의 링크를 걸어두었다 -> (NTSI, DDI, Safe Drivers Academy). 교육을 이수하고 나면 사이트에서 DMV에 자동으로 certificate를 보내주기 때문에 따로 수강완료 확인서같은걸 출력해 갈 필요가 없다.
5시간 교육을 모두 이수하고 나면 도로주행 시험을 예약해야한다.
The course covers many important topics, including:
- driving within the highway transportation system
- driver habits and skills
- feelings, attitudes, and risk-taking
- alcohol, other drugs, and driving
4. 도로주행 예약
도로주행 시험을 예약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과 가장 가까운 DMV를 예약한다. 미국은 한국과다르게 도로주행 시 본인이 알아서 차를 가져가야하기 때문에 지인의 차를 빌려가거나, 렌트카, 셰어링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Learner permit (임시면허증)만 있는 상태로는 원칙적으로는 운전면허증이 있는 사람 1명과 동행해야하는데, 필자는 한국운전면허증과 국제운전면허증이 둘 다 있었기 때문에 동행자를 구하지 않고도 시험을 볼 수 있었다. 준비물은 한국 실물면허증과 국제운전면허증을 들고가면 된다. (그러나 면허시험에 통과하면 한국면허증과 국제운전면허증 모두를 반납해야한다...)
한국과 다른점 혹은 주의해야할 점들은 유튜브에 많이 나와있다. (링크1, 링크2)
- 평행주차, K-turn 시험을 본다.
- STOP싸인 잘 지키기 등
끝나면 interim license (temporary license)이라는걸 발급해주는데 면허증을 집으로 다시 배송받기까지 (약 2~3주)정도 동안 쓸 수 있는 임시 면허증이다. 이걸 면허증대용으로 사용하다가 실제 면허증이 집에 우편으로 도착하면 끝!
'미국 대학원 A~Z > 미국대학원 정착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SN (Social Security Numer, 사회 보장 번호) 발급 (0) | 2024.08.22 |
---|---|
F1비자 대학원생 I-9 작성하기 (노동 자격 확인서-Employment Eligibility Verification) (0) | 2024.08.08 |
CHASE 미국 체이스 계좌 개설하기 ($900 프로모션) (0) | 2024.07.31 |
미국 생활 필수 앱 추천 (0) | 2024.07.29 |
미국 오프라인 마트 비교 (0) | 2024.07.26 |